구축 아파트 리모델링 바람에…"싱크대·변기도 엣지 있게"

입력 2023-07-26 07:00  

경기 성남시 분당에 신접살림을 차린 서모씨(35)는 약 30년 된 구축 아파트에 입주하면서 거실 욕실 등 집 내부를 싹 새단장했다. 벽지와 바닥을 교체하고 부엌과 화장실 등의 들뜨고 깨진 벽타일은 물론 낡은 수전과 도기까지 새 제품으로 바꿨다. 취향에 맞는 인테리어를 하기 위해 제품은 서씨가 하나하나 직접 발품을 팔며 골랐다. 테라조 타일이나 사각 싱크볼과 변기, 키가 큰 수전 등 최신 인테리어 잡지나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인기가 높은 제품을 참고해 골랐다. 서 씨는 “트렌드를 따른 인테리어 제품들로 집 분위기가 확 달라졌다”고 말했다.

26일 인테리어업계에 따르면 이사하지 않고도 새집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는 ‘리모델링’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보스턴컨설팅그룹에 따르면 2021년 기준 국내 홈리모델링·홈퍼니싱(가구·생활용품) 시장 합산 규모는 38조원으로 추정된다. 인테리어 수요가 늘면서 이 규모는 매년 7%씩 성장해 2026년까지 54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도 건축물 유지·보수 및 리모델링 시장 규모가 2020년 30조원을 기록했고, 2025년 37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에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분양시장으로 수요가 몰리면서 경쟁이 센 청약을 포기하고 구축 아파트를 매매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서다. ‘내 집 마련’에 관심이 많아 구축을 매매하지만 최신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큰 30~40대 젊은 층이 리모델링 수요를 주로 흡수하면서 인테리어 회사들이 제품 디자인에 공을 들이는 추세다.

특히 인테리어 업계에선 직선형 사각 디자인이 인기다. 과거 국내 주택에서 많이 쓰던 동그랗고 곡선이 많이 들어간 디자인보다 해외 인테리어 시장에서 주로 유행하던 사각형의 싱크볼이나 세면기, 양변기 등이 각광받으면서 관련 제품들이 나오고 있다. 국내 주요 욕실기업인 대림바스는 아예 사각 디자인 제품 군을 새로 신설했다. 지난달 욕실 공간을 네모난 디자인의 제품으로 채울 수 있는 ‘엣지 라이트 위생도기 시리즈’를 출시했다.사각 디자인의 일체형 비데, 세면기, 수전, 샤워기 등이 포함됐다.

특히 이 회사는 오랜기간 둥근 곡선형태의 양변기 디자인을 고수해 왔지만 처음으로 사각 디자인을 적용한 제품을 내놨다. ‘스마트렛4500 자동물내림 일체형비데’가 대표적이다. 대림바스 관계자는 “최근 인테리어 트렌드에 맞춰 새로운 디자인의 제품을 내놨다”며 “젊은 층이 선호하는 사각 디자인의 욕실을 통일감 있게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국내에서 사각 주방 싱크볼을 판매하는 대표적인 업체로 꼽히는 백조씽크의 시장점유율은 50%에 다다랐다. 2005년 국내 최초로 제작·판매한 사각 싱크볼의 수요가 최근 들어 급속히 커져서다. 과거에는 가격이 비싸고 모서리 틈새 청소가 어렵다는 이유로 잘 팔리지 않는 제품이었지만 최근에는 디자인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최근 지어지는 유명 브랜드 아파트에서는 대부분 사각 디자인을 채택할 정도다. 이 제품의 인기가 커지자 제이에스씨(JSC) 등 싱크볼 관련 업체들이 잇따라 사각 싱크볼 신제품을 출시하는 분위기다.


현대L&C는 직선형 석재 마감재를 주요 제품에 선보이며 ‘고급’ 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다. 하이엔드 엔지니어드 스톤 ‘오피모 컬렉션’인데 이탈리아 석재 가공업체 ‘브레톤’의 최신 압축 설비로 제조해 차별화된 패턴 무늬와 대형 사이즈가 특징인 고급형 제품이다. 엔지니어드 스톤은 순도 100%의 고품질 천연 광물인 석영을 사용한 건자재로, 주방 상판이나 건축물 인테리어 마감용으로 선호도가 높다.

인테리어업계 관계자는 “최근 인테리어 시장은 기존 국내 제품들의 정형화된 형태에서 벗어나 틀을 깨는 디자인을 채택해야 살아남는다는 분위기”라며 “인테리어 시장이 커지면서 소비자들의 취향이 다양화하고 고급스러워졌기 때문. 유행에 빠른 소비자들이 늘면서 해외 인테리어 트랜드를 쫓는 경향도 있다”고 설명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